광각렌즈의 사용법
일반적으로 광각렌즈라 하면 렌즈의 초점거리가 35mm보다 작은 렌즈를 말합니다. 이러한 광각렌즈를 사용하여 촬영하게 되면 광각렌즈만의 독특한 표현방식으로의 촬영이 가능합니다. 광각렌즈의 특징으로는 넓은 화각과 원근감, 그리고 왜곡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광각렌즈를 통한 촬영방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다 폭넓게 촬영한다.
광각(廣角)렌즈는 한자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넓은 각도의 촬영을 가능하게 해주는 렌즈이다. 이러한 넓은 각도를 사진에서는 화각이라 하는데, 넓은 화각을 가져서 보다 넓은 장소를 촬영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광각렌즈의 가장 큰 특징이자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가령 좁은 실내에서 단체사진을 촬영할 때에, 혹은 넓은 호수같은 풍경을 촬영할 때에 카메라 한 이미지 안에 피사체가 전부 들어오지 않게 되어 난감해한 경우가 한두 번 쯤은 있었으리라 생각되는데 이 때 광각렌즈를 사용하게 되면 유용하게 촬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위의 이미지는 와이드 컨버전 렌즈를 사용하였을 때와 사용하지 않았을 때를 서로 비교한 것으로
와이드 컨버전 렌즈 사용시 더욱 넓은 영역을 촬영할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와이드 컨버전 렌즈 사용시 동일 장소에서 더 넓은 화각의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으므로
시원한 느낌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풍경 촬영에 더욱 적합한 렌즈라 말할 수 있다.
◎ 원근감의 강조
넓은 화각을 가지는 광각렌즈는 가까이에 있는 물체는 좀더 가깝게, 멀리 있는 물체는 좀 더 멀리 있는 것
처럼 표현해 주기 때문에 이미지상 원근감이 자연스럽게 표현되게 된다.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는 것과 같이 동일한 장소에서촬영된 사진이라 할지라도 와이드 컨버전 렌즈로 촬영된 이미지는 이미지의 깊이가 강조됨으로 인해 실제보다 멀리있는 피사체가 더욱 멀게 보이도록 합니다.
◎ 와이드 컨버전 렌즈를 사용한 인물 촬영
광각렌즈의 경우 광각특유의 왜곡현상과 넓은 화각으로 인해 인물촬영보다는 풍경 촬영에 더욱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인물촬영의 경우 와이드 컨버전 렌즈를 사용하게 되면 더욱 효과적인 인물촬영을 할 수 있는 몇몇 방법들이 있다. 가장 좋은 예로서 여행을 가게되어 여행지에서의 좋은 추억을 사진으로 남기고자 하는 경우 인물을 크게 잡게 되면 원하는 배경이 모두 안들어 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된다. 이런 경우 와이드 컨버전 렌즈를 사용하게 되면 아래의 이미지 예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물과 배경을 모두 담는 추억에 남는 사진 촬영이 가능하게 된다.
좌측의 이미지는디지털 카메라에서 광각렌즈를 장착하지 않고 촬영한 이미지로
인물 자체로는 무난한 촬영이 되었으나 배경이 되는 피사체의 촬영이 어정쩡한 이미지가 되었다.
그러나 광각 렌즈를 사용하게 되면 배경이 되는 피사체를 화면안에 들어가도록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좀더 표현의 영역이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기념사진으로서의 가치는 와이드 컨버젼 렌즈를 사용한 우측의 이미지가 더욱 높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