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맥

[ 한남정맥 7구간 산행스케치 ] 운흥산,양지산

에 버 그 린 2016. 3. 1. 21:51

[ 한남정맥 7구간 산행스케치 ] 운흥산,양지산

산행일자 : 2016, 2 , 28 (일)
산행구간 : 목감동 ~ 운흥산 ~ 도리분기점 ~ 양지산 ~ 여우고개

산행거리 ; 약 17km      지도 1/25000.  소사.

산행인원 : 거인산악회, 에버그린

: 흐린후 눈

7구간 산행지도

며칠전 불곡산님이 한남정맥길에 합류하겠다는 연락이 왔다.

지맥산행을 같이하다 서로의 일이 바빠 한동안 같이 산행을 하지 못했는데 반가운 소식이다.

양재를 출발해 들머리인 목감동까지는 30여분 걸린 모양이다.

9시 15분   운흥산

지난 구간 산행을 마친 지점에서 수인산업도로인 42번 국도 방향으로 진행한다.

사거리에서 우회전하면 목감동이란 버스정류장을 지나게 되고 애완용품할인점

장보는 강아지와 고양이 앞을 지나 한양아파트 앞 사거리에서 좌측으로 향한다.

신호등으로 길을 건너고 목감초등학교 이정표를 따라 우측 골목으로 들어가면

초등학교 펜스를 좌측에 두고 산길로 들어서게 된다.

잠시후 돌탑이 있는 102봉에 올라서게 되고 102봉을 내려서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앞을 막고 있어 우측으로 족적을 따르면 우회할 수 있는 굴다리로 내려서게 되는데

이 굴다리까지는 도로를 따라 우회길을 이용하여 갈 수도 있다.

굴다리를 지나 좌측으로 도로를 따르다 임도를 이용해 능선에 올라 잠시 걸으면

정맥길은 우측으로 내려가지만 정맥에서 살짝 비켜서 있는 운흥산을 다녀온다.

운흥산에는 정자와 벤치 그리고 삼각점 (안양 443)이 있으며 조망이 좋아

시흥시와 바로 앞에 물왕저수지가 잘 내려다 보인다.

길 건너 굴다리가 지난 산행이 끝난 지점이다.

수인산업도로 방향으로 진행하면

버스 정류장을 지나고

애완용품점을 지나

저 앞 사거리에서 좌측으로

목감초등학교 이정표 방향으로 가면

산길로 들어서게 된다.

돌탑이 있는 102봉을 지나

굴다리를 이용해 서울외곽도시고속도로를 지난다.

운흥산에 오르며 뒤돌아 본 수리산,수암봉.

운흥산 삼각점

운흥산 정상 모습

정자에서 본 파노라마.

12시   양지산

다시 삼거리로 돌아와 정맥길을 따르면 제3경인고속도로와 외곽순환고속도로가 만나는

도리분기점 절개지에 도착하여 330번 도로 교각 밑을 이용하여 고속도로를 통과하여

잠시 산길을 따르면 옛 마을길인 도리재에 내려서게 된다.

도리재를 건너 다시 산길로 들면 공원묘지를 지나게 되고 고속도로가 보인다.

고속도로를 지나며 교각밑 42번 도로에 내려서서 우측으로 조금 가면 신호등이

있는 방죽재에 도착하여 신호등을 이용하여 길을 건넌다.

산길로 들어서면 군부대 철조망이 나타나고 좌측으로 진행하여 사격장을 지나면

도로에 내려서게 된다. 도로를 건너 우측의 부대 철조망을 따라 고속도로에 내려서야 하지만

고속도로 교각 밑으로 향하여 고속도로에 올라선다.

위험한 고속도로 갓길을 를 잠시 걷다 우측의 수렛길로 들면 묘지가 있는 능선에 오르고

좌측으로 다시 철조망을 따르면 철조망이 끝나는 지점에서 다시 고속도로에 내려선다.

잠시 고속도로를 따르면 우측에 철문이 보이는데 '관리용'이라 써있다.

철문을 지나 능선을 따르다 군철망과 헤어져 좌측으로 오르면 도면상 147.7 삼각점봉에 오르고

삼각점봉을 지나 잠시후엔 정자가 있는 봉우리에 올라 후미를 기다리며 점심식사를 하며 쉬어 간다.

휴식후 능선을 따르면 또 정자가 있는 양지산에 올라서게 된다.

고속도로 밑을 통과하고

업무상 많이 지나 다녔던 도로이다.

도리재를 지난다.

공동묘지를 지나

도로 우측으로 가다가 도로에 올라선다.

도로를 따르다 내려서면

방죽재에서 본 고속도로. 저 도로 좌측 교각 방향에서 나왔다.

방죽재 버스정류장

능선에 올라 군 철조망을 따르면

사격장을 지나

도로에 내려서서 저 교각 밑으로 도로에 올라선다.

도로를 따르다 수레길로 능선에 올랐다가 철망을 따른뒤 다시 도로에 내려선다.

이 철문으로 들어가서 능선으로 복귀한다.

다시 철망을 따르고

삼각점봉을 지난다.

삼거리 이정표

철망과 헤어져 좌측 방향 능선을 따른다.

점심식사를 하며 쉬어간 정자.

양지산의 정자.

2시 10분   여우고개

양지산 정상을 지나면 잠시 철망을 따르고 얼마후에 도로에 내려선 후

우측으로 내려가 굴다리를 이용해 110번 고속도로를 통과한다.

굴다리 통과후 좌측으로 다시 절개지 방향으로 향하면 사유지라 출입을 저지하여

절개지 조금 못미친 지점에서 우측으로 향하여 우회하다 보면 능선이 모두 과수원으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도로를 따라 비룡사 방향으로 향하고 잠시 뒤엔 도로에 내려선다.

좌측으로 가서 신호등으로 큰 도로를 건너 '성바오로 피정의 집' 내부로 들어가자 마자

우측의 산길로 들어서서 철망을 따라 능선길을 이어가다 정상 부근의 개구멍으로 나와

우측방향으로 내려오면 시멘트 도로를 지나게 되며 이어서 민들레 농원 옆의 철계단을

이용하여 대야교차로에 내려서게 된다.

대각선으로 길을 건너 할미고개 능선으로 복귀하는데 눈발이 하나 둘 날리기 시작한다.

할미고개 참숯가마 간판앞으로 들어서면 부천시 배수지 좌측으로 능선이 이어진다.

눈발이 점점 굵어지고 많아져 고어자켓을 착용하고 능선에 올라 우측으로 향하면

정자가 하나 보이고 잠시후엔 바위봉우리를 지나게 되며 곧이어 여우고개에 내려서게 된다.

정상을 지나 철망을 잠시 따르고

도로에 내려선 후 우측 아래로 가면

굴다리를 이용해 110번 고속도로를 지난다.

굴다리를 지나 좌측으로 오르면

비룡사 방향으로 따르고

도로에 내려와 좌측으로 향하다 뒤돌아 본 모습

도로를 건너 수녀원으로 들어가자 마자 앞에 보이는 산길로 오른다.

철망 안에서 밖으로 나와 우측으로.

콘크리트 도로를 건너면

대야교차로에 내려서게 된다.

민들레농원 옆 철계단을 내려오고

대각선으로 길을 건너 우측의 할미고개 방향으로 향한다.

할미고개 정상에서 참숯가마 간판 골목으로 들면

부천시 배수지 좌측으로 향한다.

정자도 지나고

바위봉우리를 지나면

여우고개가 보인다.

유황오리 음식점 앞으로 내려온다.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눈발과 바람이 거세져 눈바람을 피할곳이 마땅치 않아

추어탕집에 들어가 한그릇식 먹는동안 후미와 버스가 도착한다.

소래에서 공수한 회를 버스에서 먹으며 뒤풀이를 마치고 양재에 도착하며 7구간 산행을 마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