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산행 스케치

[ 청량산 산행 스케치 ] 축융봉 ~ 장인봉

에 버 그 린 2021. 10. 24. 21:24

[ 청량산 산행 스케치 ] 축융봉~장인봉

산행일자 : 2021, 10, 23 (토)

산행구간 : 공원안내소 ~ 축융봉 ~ 오마도터널 ~ 탁립봉 ~ 경일봉 ~ 금탑봉 ~ 응진전 ~ 청량사 ~

연적고개 ~ 자소봉 왕복 ~ 하늘다리 ~ 장인봉 ~ 공원안내소

산행거리 : 약 17.5km

산행인원 : 연우, 블랙, 플로라, 시화, 금물, 어류산, 아산, 시밀레, 에버그린(9명)

날     씨  : 맑음

산행지도

15:55  장인봉

17:05  금강굴

17:25  안내소 도착

오래전 부터 계획했던 청량산 한바퀴 돌기를 이제야 하게 되었다.

능선 한바퀴만 돌면 유명한 청량사와 응진전을 놓치게 되니

생각끝에 경일봉으로 내려와 응진전과 청량사를 구경하고 다시

자소봉으로 오를 계획을 세웠다.

오늘 산행에는 오랜만에 대구의 블랙님이 함께하기 위해

대구에서 청량산 입구까지 야간운전을 하며 동참을 해주셨기에

모두들 반갑게 맞이하며 인사를 나눈다.

요즘 날씨가 맑고 기온차가 심해 일츨과 운해를 볼 수 있겠다는 생각에

길을 나서지만 축융봉 오름길이 예상보다 시간이 더 소요되는 듯 하여

1.8km 이정표부터 걸음을 빨리하여 축융봉에 도착하니 일출 시작전이며

진사 2명이 삼각대를 걸어놓고 운해를 장노출 촬영하고 있다.

일출은 구름덕분에 화려하진 않고 대신 360도 펼쳐지는 운해는 볼 만 하다.

한참을 머문뒤 안부로 내려서 아침식사를 하고 오마도 터널 방향으로 향한다.

중간에 신선대도 내려갔다 오고 성터를 지나기도 하면 두리봉에 닿는다.

두리봉에 잠시 머물고 오마도 터널에 내려선다.

내려서는 계단을 보고 한마디씩 하는데 이것은 시작에 불과 하였으며

산행이 끝나는 순간까지 이어지는 급경사의 계단은 모두를 경악 시키기에 충분했다.

이곳에서 한참을 쉼하고 꾸준한 오름길을 올라 탁립봉 갈림길을 지나 경일봉

방향으로 내려간다.

경일봉을 지나 응진전이 있는 암봉 꼭대기인 금탑봉에 오르지만

묘지가 하나 있을뿐 나무에 가려 조망은 없다.

응진전 가는길에 바라보는 청량사의 모습이 한 눈에 들어오고

응진전은 마치 수행하는 암자의 모습과 느낌을 고스란히 지니고 있다.

응진전에서 되돌아 나와 청량사로 가는 길에 풍혈대를 들려보니

마치 대간길 석병산에 뚫려있는 바위 구멍을 연상케 한다.

산꾼의 집 찻집과 청량정사를 지나 벤치에 앉아 빵으로 간식을 즐기며

한참을 쉬어간다.

청량사를 둘러보고 뒷실고개 방향으로 오르다 보면 우측으로 자소봉으로 향하는

등로가 열린다. 이곳으로 오르면 다시 자소봉과 연적고개 갈림길이 나오는데

우리는 연적고개로 올라 자소봉을 왕복하기로 한다.

연적봉의 조망을 즐기고 탁필봉을 지나 자소봉에 오른다.

자소봉에서 되돌아 나와 그 유명한 하늘다리를 지나 청량산 정상인 장인봉에 오른다.

큼직한 정상석과 2등 삼각점이 보이고 제법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장인봉을 지나면 낙동강 줄기와 아침에 출발했던 주차장이 눈에 보이며

난간이 있지만 아슬아슬하게 느껴지는 절벽길과  80도는 되어 보이는 급경사

계단을 시종일관 내려오게 된다.

안내소 300여 m 남기면 그제야 등로가 편해지며 안내소 입구에 내려서게 된다.

근처 식당에서 김치찌개로 뒤풀이겸 식사를 마치고 9시 20분쯤 서초구청에

도착하며 멋진 암봉과 조망, 계단과의 씨름으로 기억될 청량산 산행을 마감한다.

축융봉을 향해

여명이 비치고

정상석

신선대 조망

성터

두리봉조망

응진전 가는 길에 본 청량사